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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SG

Dean’s Greeting

학부장 인사

세계는 이미 정보 사회, 지식 사회에 진입해 있으며,
관광, 영화, 음악, 게임 등 문화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엄청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홍익대학교 게임학부는 게임 제작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게임 제작 능력을 갖춘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About HUSG

학부 소개

게임 분야는 2003년 정부가 9대 신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선정한 핵심 분야로써

종이와 음반, 영화 등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제작되고 유통되던 기존의 컨텐츠 산업과 달리, 첨단 IT 기술과 고속 네트워크 기술이 결합되어 새롭게 등장하였으며, 인터넷으로 유통되고 서비스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첨단 산업분야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홍익대학교에서는 2002년 게임소프트웨어 분야와 게임그래픽디자인 분야를 연계하여 게임학부를 신설하였다. 이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산업이 디지털컨텐츠 분야로 옮겨지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분야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미래에 대비하게 하기 위한 전략이다. 게임학부를 기반으로 2005년 일반대학원의 소프트에웨어•게임학과를 신설하였으며, 게임 전반의 폭넓은 연구와 특성화를 위해 2012년 게임학과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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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al Goals

학부 교육 목표

게임학부의 인재상

자기 전문 분야의 기본 능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

업무실행 주체가 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리더급 인재

관련 분야와 협업이 가능한
융합형 인재

게임학부의 전공 역량 배양을 위한
전공 교육과정 체계

게임학부의 각 전공(게임그래픽디자인•게임소프트웨어전공)과정은 총 87과목 204학점이다. 이중 대학의 선진 교육시스템 구축 사업의 성과지표로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목은 총 16과목, 63학점으로(아래 ②, ③ 전공역량) 약 18% 이상이다.

① 자기전공에 대한 전문 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목은 총 58과목 133학점으로 학년 수업의 기초 드로잉 교육을 강화. 게임소프트웨어전공은 현재 산업계에 90% 수준을 차지하는 모바일과 PC온라인 게임 개발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3,4학년 전공 교과목들을 특성화하고 있다.

② 융합적 학제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목은 특성화를 위한 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교과목들로서, 총 9과목 46학점임. 게임그래픽디자인과 게임소프트웨어 상호간의 이해와 초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③ 학제간 팀 프로젝트 수행 및 리더십 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목은 융합교육 및 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과목들로서, 총 7과목 17학점임.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과 게임소프트웨어전공이 팀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팀 작업 능력을 배양하고 게임 제작관련 전반적 연구 및 최종 결과물 산출하고 있다.

④ 차세대 게임 제작을 위한 창의적 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목은 대학의 선진교육 시스템 구축 및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개설된 과목으로, 총 8과목 23학점임. 차세대 게임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증강 현실과 AI 프로그래밍 분야 교과목과 인터렉션디자인 및 고품질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을 도입하였으며, 팀 협업 작업을 통해 차세대기술에 특화된 디자인을 접목시키고 있다.

⑤ 현장 중심 실무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목은 산학협력 역량 강화와 한 축으로 하여, 총 5과목 15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엔씨소프트 주니어 인턴쉽 교과 개설(6개월), 하계•동계 인턴쉽 프로그램 진행(학점 인정) 등 실무중심 교과목 지원하고 있다.

History

연혁

2020

홍익대학교 대학교육혁신사업단 4차 산업혁명 교육체계 구축 지원 프로그램 선정

2020

홍익대학교 대학교육혁신사업단 우수사업단 선정

2019

일본 Vantan 그룹과 양해각서(MOU) 체결

2019

엔씨소프트와 인공지능기술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2015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게임분야 최우수 대학 선정

2014

엔씨소프트와 6개월 주니어 인턴십 교과 프로그램 신설 및 양해각서(MOU) 체결

2012

인플레이, 레이드몹, 바닐라 브리즈와 산학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2009

Eletronic Arts (EA), 엔플루토와 산학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2006

게임학부로 명칭 변경, 게임소프트웨어전공 (공학계 40명),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미술계 60명)으로 명칭 및 정원 변경

2005

소프트웨어/게임학과 석사 과정 개설

2004

게임전공 정원을 40명으로 증원

2002

소프트웨어/게임학부 신설, 소프트웨어 전공 (공학계 40명), 게임 전공 (미술계 2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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