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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소개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소속의 대학원 과정은

일반대학원 <게임학과(미술·디자인계열)>, <게임학과(공학계열)> 으로 나누어져 있다. 연구 및 작품 제작 중심의 <게임학과(미술·디자인계열)>에서는 디자인학 석사(MFA)를 수여하고 있으며, 연구 및 개발 중심의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공학석사(MS)와 공학박사(Ph.D)를 수여하고 있다.

Education
Contents

교육내용

대학원 과정은

게임학과 일반대학원 과정은 주간과정으로 미술계열과 공학계열로 구분되어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미술 계열은 크게 게임의 비주얼 디자인, CGI,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해 깊이 있는 연구 능력을, 공학계열은 주로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서버, 모바일 게임 응용 분야, 블록체인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의 적성과 희망에 맞는 연구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주간)

미술·디자인계열

  • 미술계열 석사과정

게임학과(미술·디자인계열)에서는

게임 및 컨텐츠 디자인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게임 디자인에 바탕이 되는 디자인이론, 그래픽 기술, HCI, UX 분야의 학문적 교육을 소화함으로써 논리적 사고와 이론적 바탕의 기반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실무 중심의 작품제작 교육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리더와 교수요원을 배출하고자 한다.

  • 연구분야 : 디자인이론 / CG 기술 연구 / 기능성게임 연구 / HCI 연구 / UX 연구
  • 미술·디자인계열 전임교수 : 백철호 교수, 김나영 교수, 서갑열 교수, 안덕기 교수, 김현지 교수
  • 대학원 랩 : Treehouse Digital, Dream Makers lab, Virtual Playland Lab (VPL), Dynamic Game Lab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주간)

공학계열

  • 공학계열 석사과정
  • 공학계열 박사과정
  • 공학계열 석박사 연계과정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분산 시스템(서버), 인공지능, 가상 현실, 게임 콘텐츠 저작권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공학석사(MS)와 공학박사(Ph.D)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연구분야 : 게임 서버 기술 연구 / 게임 인공지능 기술 연구 / 웨어러블·가상현실 기술 연구
  • 공학계열 전임교수 : 김혜영 교수, 강신진 교수, 서범주 교수, 배병철 교수, 김예진 교수
  • 대학원 랩 : Networking Game Laboratory, Evolutionary Game Lab, Mobile and Media Research Laboratory

Labs

대학원 랩 소개

01. Treehouse Digital

연구책임자 : 백철호

Treehouse Digital에서는 창의적인 인디게임 및 애니메이션 디자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독특한 표현 기법들을 활용한 인디게임 및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여 해외 우수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는 것이 목표이다. Treehouse Digital에서 작업된 애니메이션 컨텐츠가 2008년 미국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전주국제영화제의 궁중전에 초대되기도 하였다.

  • 게임 및 애니메이션에 적용 가능한 창의적인 디자인 표현 연구
  • 국제 인디 게임 공모전 및 상용 게임 개발 진행
  •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방법 연구
  • 게임 원화 제작 연구

02. Networking Game Laboratory

연구책임자 : 김혜영

네트워킹 게임연구실(Networking Game Laboratory)은 효율적인 게임 제작/서비스 그리고 게임 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반기술을 연구한다. IoT, Cloud Computing 환경에서의 게임 기반 기술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블록체인 및 이종블록체인 플랫폼에서의 NFT(non-Fungible Token) 및 슈노르 기법의 디지털 서명 기반의 게임 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게임 서비스 기법, On-Off chain 기법에 의한 고성능, 저지연성 연구 및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신뢰성 제공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과의 연동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 블록체인 플랫폼에서의, On-off chain, Side chain 등 고성능, 저지연성 블록체인 플랫폼 기법
  • NFT 및 슈노르 기법의 디지털 서명 기반의 게임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법
  • 이종 블록체인환경에서의 이종 메타버스 플랫폼과의 연동 기법
  • 에너지 효율적인 게임 서비스의 라우팅 기법
  • 대규모 게임유저들의 연결, 서비스, 맵 관리의 부하분산 기법

03. Evolutionary Game Lab (EGLAB)

연구책임자 : 강신진

EGLAB에서는 게임 어플리케이션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인공 지능 기술을 테마로 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의 목표는 학문적인 수준에서 연구되고 있는 공학 기술들을 게임 개발에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것 이다.

  • 가상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는 감성 공학 (Affective Computing) 기술
  • 절차적 컨텐츠 생성 기법 (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 기계 학습 기법 (Machine Learning)의 에이전트 기술
  • 국제 인디 게임 공모전 및 상용 게임 개발 진행

04. Mobile and Media Research Laboratory (mmlab)

연구책임자 : 서범주

본 연구실에서는 mobile 및 wearable 환경에 대응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플랫폼 및 게임용 미들웨어설계 및 구현 등 실제 활용 가능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센서 기기를 활용한 실내/외 측위 기술(Outdoor, Indoor Positioning) 연구
  • 지리 정보와 연계된 센서 비디오(센서정보가 부착된 비디오)의 증강 현실 내 재생
  • Efficient geospatial database indexing
  • P2P 기반 3차원 오디오 채팅 시스템 구축
  •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지향 게임용 미들웨어 시스템 구축
  • NFT 응용 연구

05. Dream Makers lab

연구책임자 : 김나영

Dream Makers lab은 국내 11개의 산업체들과의 산학교류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해외대학들과의 공동 연구, 학부 내 연구실들과의 융합 연구를 통해 미래 유망 기술을 응용한 기능성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해외 난양공대와 함께 싱가포르 사이언스센터의 융합전시 디자인 및 기능성 웹 게임 제작, 트래스미디어 코믹 ebook 제작을 진행 하였으며, 해당 프로젝트는 유네스코 교육혁신상 등 총 2개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교육용 게임 개발 및 UX 디자인 연구
  • 디지털 테마파크 디자인: 모션 센싱 게임 콘텐츠 디자인, 증강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 HCI, UX 디자인 연구
  • 첨단 미디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3D 프린팅 토이, 로봇 토이 디자인, iot 토이 디자인

06. Virtual Playland Lab (VPL)

연구책임자 : 서갑열

Virtual Playland Lab에서는 Unreal 과 Unity와 같은 게임엔진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창의적인 게임기획부터 효율적인 게임 제작 방법들을 연구한다.

  • Creative Digital Game Storytelling 창의적인 게임스토리텔링 연구
  • Immersive Game Level Design 몰입적인 게임 레벨디자인 연구
  • Efficient Game Graphics Generation 효율적인 게임그래픽 제작 연구

07. Intelligent Narrative Group

연구책임자 : 배병철

Interactive Narrative 또는 Intelligent Narrative는 전통적인 내러티브 또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컴퓨터 또는 스마트 매체 기반의 양방향성(Interactivity)과 인공 지능 (AI) 기술 등을 도입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를 말한다.

  • Computational Narrative
  • Emotional Storytelling
  • VR (Virtual Reality) Storytelling
  • Interactive Digital Storytelling
  • Interactive Fiction
  • Story-Oriented Game Design and Development
  • Narrative AI (Artificial Intelligence)

Courses

대학원 교과과정

게임학과(미술계열) 석사과정

뉴미디어 미학

뉴미디어 분야의 변화와 흐름을 텍스트와 영상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뉴미디어 분야의 이해를 돕는 전문지식을 쌓는다.

기능성게임연구

게임 시스템 연구를 기반으로 게임 속 인간생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예술, 철학, 교육, 사회 과학을 게임에 반영하는 방법론으로 심화 연구한다 .

HCI 연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관계를 탐구하고 게임디자인에서의 이론을 연구한다.

게임세미나 I

교내외 게임그래픽분야나 게임분야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최근의 게임그래픽 디자인관련 연구 개발 동향을 청취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최신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이에 관한 연구 동향을 조사하여 발표, 토론한다.

게임 세미나 II

교내외 게임그래픽분야나 게임분야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최근의 게임그래픽 디자인관련 연구 개발 동향을 청취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최신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이에 관한 연구 동향을 조사하여 발표, 토론한다.

통계학활용방법론

표본과 표본분포, 가설검정, 비모수적방법 등 통계이론을 배우고 실제 자료 분석에 응용하는 법을 다룬다. 또한 대용량의 게임 서비스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스토리텔링

게임서사를 중심으로 디지털 서사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더불어 게임 네러티브의 문화적 특징 및 가치를 고찰한다.

게임그래픽 프로젝트

게임기획 의도에 따른 그래픽 스타일의 결정, WIMP 요소 디자인 등의 그래픽 디자인 기획과 게임인터페이스 Hierarchy, 관계 등 디자인 요소 구조의 기획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인터랙션 프로젝트

에듀테인먼트 게임, 모바일 게임, 포터블게임, 온라인 캐주얼 등 다양한 종류의 주제를 통해 유저, 플랫폼, 환경에 따른 인터랙션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캐릭터연구 I

게임 캐릭터의 기획, 작화, 구현에 이르는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심화 연구한다.

실험미디어프로젝트 I

놀이와 교육이 결합된 아동용 에듀테인먼트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함에 있어, 디자인적 요소를 심화하고 종합적 디자인 해결 능력 배양에 그 목적을 둔다.

게임캐릭터연구 II

차세대 콘솔 게임 캐릭터 구성에 있어서, 기획부터 제작까지 구체적인 방법론을 통하여 구현한다. 또한 실무에서 사용하는 패션 의상 제작 프로그램을 통한 융합적 연구를 구상한다.

실험미디어프로젝트 II

가상의 모델과 환경을 3D 프린팅 기능을 통한 제작 및 표현 방법을 분석하고 , 교육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그래픽 중심의 에듀테인먼트 작품을 기획하고 연구한다.

연구방법론

연구주제 선정, 가설, 연구방법 설정, 실험 설계, 추론 등 체계적인 학술 연구 프로세스와 연구방법론, 연구 결과의 논문 작성법 등을 연구한다.

졸업작품연구 I

학위논문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게임디자인 작품을 기획 및 제작한다.

졸업작품 연구 II

<졸업작품연구 I>에서 제작된 작품의 사용성평가 및 작품논문의 방향을 연구한다.

게임학과(공학계열) 석사과정

멀티미디어컨텐츠 DB 제작

기존의 텍스트 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객체 관계 데이터 모델, 멀티미디어 데이터 웨어하우스, XML 데이터 관리, 객체 지향 정보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모바일소프트웨어

모바일 프로그래밍에 대한 제작 환경을 이해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최신 모바일 게임 엔진을 경험해 본다.

고급게임프로그래밍I

3D 지형 프로그래밍, 특수 효과 프로그래밍, 인공 지능 프로그래밍, 툴 프로그래밍 등 게임 관련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컨텐츠 DB 제작

기존의 텍스트 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객체 관계 데이터 모델, 멀티미디어 데이터 웨어하우스, XML 데이터 관리, 객체 지향 정보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세미나I

게임분야 관련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최근의 게임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동향을 파악한다. 학생들 스스로 최신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이에 관한 연구 동향을 조사하여 발표, 토론한다.

게임스토리텔링

게임 내에서의 월드 설정과 스토리텔링 사례들을 분석한다. 게임에서의 스토리텔링 몰입감 요소를 분석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게임시스템기획

다양한 장르의 게임 시스템 사례들을 분석해 본다. 현업에서 쓰이는 시스템 기획 기법들을 배우고 이를 실제로 활용해 본다. 또한 효과적인 문서화, 발표 기법들을 연구한다.

게임 프로듀싱 세미나

게임분야 프로듀싱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게임 개발 프로덕션 트랜드를 파악한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최신 게임 프로덕션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 토론한다.

분산게임서버시스템

분산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계, 구현 및 디버깅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사건 기반 소프트웨어 구조, 분산 객체 컴퓨팅,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객체지향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패턴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네트워크게임 프로그래밍

온라인 게임에서 쓰이는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이해하고 상용화된 여러 게임들의 서버 구조 사례들을 분석해 본다. 또한 온라인 게임에 쓰이는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 기법들을 연구해 본다.

게임분석 방법론

효과적인 게임 테스트와 게임 운영에 필요한 게임 분석 기법들을 연구한다. 상용화된 게임들의 서비스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프로세스를 분석해 본다.

게임제작 프로젝트

최신의 플랫폼 상에서 게임을 실제로 제작해 본다. 이 과정을 통해 게임 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관련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논문연구

개별 주제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학위 논문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방법론

연구주제 선정, 가설, 연구방법 설정, 실험 설계, 추론 등 체계적인 학술 연구 프로세스와 연구방법론, 연구 결과의 논문 작성법 등을 연구한다.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기초

학생들은 저작권 침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본 수업에서는 국내외 게임 콘텐츠의 저작권 침해를 포함한 지적 재산권 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학생들은 게임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요소인 DRM, 워터마킹, 포렌식 마킹, NFT 등 기술의 기본 개념을 배운다. 또한 코드 난독화, ARM, Trust Zone 및 Code Eye와 같은 불법 복제 방지 기술을 다룬다.

NFT 스마트 콘트랙트 개론

NFT(Non-funcible token)의 개념과 기술적 요소를 연구하고, 최근의 국내외 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Distributed Autonomous Organization(DAO), 채굴, 채굴, InterPlanetery File System(IPFS)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이더리움에서 NFT 거래에 필요한 스마트계약의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이더리움 환경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게임학과(공학계열) 박사과정

게임아트

본 교과는 비주얼 표현의 중점을 둔 아트 게임의 성공작을 분석하고 예술 기반의 게임 제작 및 기획을 연구하고자 한다.

과학과 예술

본 과목에서는 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예술의 표현 양식 및 작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 개념을 연구한다.

문화기술세미나

본 과목에서는 문화기술의 기반된 이론의 개요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인간의 삶의 질에 영향이 될 수 있는 디지털기술 중 특히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화 된 기술적 표현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자 한다.

블록체인 게임시스템개론

블록체인은 보안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초의 분산 장부 관리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Proof-of-Work, Mining, 분산원장, 스마트 컨트랙트 등의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

게임콘텐츠 정보보호

본 과목에서는 게임 콘텐츠 및 디지털 컨텐츠의 불법 사용 및 복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NFT를 기반으로, 워커마킹 및 핑거 프린터 등의 여러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재산권 보호 방안 등과 같은 정보보호 방법을 모색한다.

고급네트워크게임시스템

본 과목에서는 분산처리를 위한 개념 및 구조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초고속 및 특수목적의 병렬 처리 연산을 위한 연산구조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한 이론적, 실무적 역량을 기른다.

테크니컬 게임 디자인

테크니컬 게임 디자인 분야는 게임 기획팀 내에서 기술적인 요구 사항을 수집하여 프로그래머들과 공유하고 조율하거나 이를 직접 구현하는 업무 분야이다. 최근에 들어 기술적 요구 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게임 기획팀 내부에서는 테크니컬 게임 디자인 분야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테크니컬 게임 디자인에 필요한 고급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게임 개발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소개한다.

게임 데이터 마이닝

게임 데이터 마이닝 분야는 게임 기획, 사업 분야에서 수치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 핵심적인 업무 분야이다. 게임 내 다양한 로그 데이터를 취합하여 이를 표준화하고, 게임 기획 및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수치를 도출해낸다. 본 과목에서는 실제 게임 내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구현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게임/사업 분야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발굴해낸다.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본 과목에서는 게임 콘텐츠에서 사용되는 3차원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key-framed animation, motion capture, motion retargeting, motion blending과 같은 애니메이션 생성 및 편집 방법의 기초를 학습하고, 최근 연구 동향을 분석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최신 연구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rendering pipeline, object modeling, lighting, texture mapping, visual effect 등에서 논의할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논문을 조사한 후 핵심 내용을 요약 분석한다.

고급 게인엔진응용

본 과목에서는 3D 게임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게임 엔진의 고급 기능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상용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실감 게임 콘텐츠의 제작 필요한 animation, shader, physics, AI 등의 고급 기능을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은 학기 프로젝트로 3D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다.

감성 컴퓨팅

감성 컴퓨팅은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고, 처리하는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분야로서, 인공지능과 HCI, 심리학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심리학에서의 다양한 감정 모델과 인공 지능 기반의 감정 인식 및 생성과 관련한 기존 연구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간단한 감성 컴퓨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인터랙티브 디지털 서사

서사는 내용으로서의 이야기와 이에 대한 표현을 의미하는 디스코스를 포함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존 서사 이론을 기반으로 상호작용 요소와 디지털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간단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서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인공지능과 자연어처리 기술

자연어처리 기술은 자연어를 통해서 사람과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고전적 자연어 처리 모델과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최신 자연어처리 기술 동향과 사례를 분석한다.

NFT와 저작권 기술 실무

본 수업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게임 콘텐츠에서의 저작권 침해를 비롯한 지적재산권 이슈들을 조사, 분석한다. 또한 게임 콘텐츠의 저작권 탐지 및 보호를 위한 기술 요소의 하나인 NFT의 개념 및 기술 요소 등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더리움과 하이퍼레저, 솔라나 등의 플랫폼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갖추고, 산업체에서의 핵심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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