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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About GSW

전공 소개

게임소프트웨어전공은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 서버 부분에 실무적인 구현 능력을 가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산학, 수학, 물리 등의 기초 학문 교육을 제공하며 이를 활용하여 실무적인 게임 제작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수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팀 제작 능력을 실질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Professors

전공담당교수

김혜영

Dr. Hye-Young Kim

전공분야 : 컴퓨터학, 컴퓨터 네트워크

강신진

Dr. Shinjin Kang

전공분야 : 컴퓨터 그래픽스, 인공지능

서범주

Dr. Beom-Joo Seo

전공분야 : 컴퓨터 공학

배병철

Dr. Byung-Chull Bae

전공분야 : 전산학(인공지능)

김예진

Dr. Yejin Kim

전공분야 : 전산학 (컴퓨터 그래픽스)

Courses

전공과목

1학년

게임학개론

게임을 학습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게임의 장르별 소개, 게임 제작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게임이 만들어지는 설계 절차 등을 학습한다. 또한, 게임의 역사, 발전 추세 등을 조사하여 어떤 게임이 앞으로 시장을 지배할 것이며 어떤 제작 기술이 활용될 것인가 예측해 본다.

컴퓨터소프트웨어개론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개념 등을 설명하여 기본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및 작동 원리,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비판적인 사고력을 배양한다.

Courses

전공과목

2학년

객체지향프로그래밍(1)

본 과목에서는 C++ 언어의 실습을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기초를 소개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실습 프로그래밍을 통해 C++ 언어의 변수, 연산자, 제어문, 함수, 클래스와 포인터의 기본과 응용, 입출력, 가상 함수 등의 핵심 요소를 학습한다.

HCI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사용성의 원칙, 유용성의 원칙, 감성의 원칙에 알맞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메타포 설계, 정보, 상호 작용, 인터페이스 설계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체감형 게임인터페이스, 모바일 기기 인터페이스, 증강 현실 등 HCI 기술이 게임에 적용된 사례를 다룬다.

게임디자인

게임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관련 개발 프로세스를 경험해 본다. 학생들은 게임 시스템 기획, 게임 컨텐츠 기획의 세부 항목들에 대한 세부적 특징을 학습하고, 더불어 주요 세부 기획들을 직접 실습해 본다.

윈도우프로그래밍실습

산업계에서 사실상 개인용 컴퓨터의 표준 운영체제로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윈도우 운영체제 기본 사용법, 윈도우를 이용한 특수 작업 처리 방법, 윈도우 API등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론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과 동작에 관하여 공부하고,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등의 구성방법과 동작원리를 배우며 시스템 입출력 방식을 학습한다.

Courses

전공과목

3학년

알고리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최적화 문제들의 대부분은 문제의 크기가 커지면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Divide and Conquer, Gready 방법, Dynamic Programming, Backtracking, Branch and Bound 등 고전적인 기법과 NP-hard 개념을 공부한다.

게임서버실습(1)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본으로 동기식 및 비동기식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에서의 소켓프로그래밍을 실습하여, 채팅서버, 파일서버, 그리고 게임서버 등을 구현한다.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구성과 역할을 소개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방법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가상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인터럽트의 처리, 자원 스케줄링, 프로세스간의 통신, 파일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부가적인 기능도 소개한다.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본 수업은 게임스토리텔링에 핵심적인 공학 기술들을 학습한다. 최근 콘솔과 온라인 게임 장르에서는 다양한 공학적 기술을 도입하여 기존의 게임스토리텔링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본 과목은 최근의 우수한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게임들을 살펴보고, 차세대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기술들을 소개한다.

컴퓨터그래픽스실습(1)

DirectX API를 사용하여 게임 제작에 쓰이는 주요 실무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본 수업은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들이 어떻게 3D 게임 개발에 적용되는지 기본 원리를 제공한다. 본 수업에서는 DirectX Tutorial을 학습한 후, 이를 응용하여 2D 스프라이트, 충돌, 3D 터레인,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법들을 순차적으로 구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DirectX 기반 게임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팀프로젝트

게임 학부 공통 수가 과목으로 소프트웨어전공과 그래픽전공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게임을 제작해 본다. 두 분야의 학생들이 팀 작업을 통해 기획을 진행한 뒤 각각 프로그래밍, 아트 제작을 책임지고 진행한다. 가상 제작환경에서 팀워크를 기반으로 협동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강화시킨다.

Courses

전공과목

4학년

게임제작프로젝트(2)

지금까지 학습해온 여러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게임, 보안, 임베디드 시스템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여 이를 2-3인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프로그래밍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실무적인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훈련을 쌓는다.

게임캡스톤디자인

졸업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 소프트웨어 이론 및 실기 기술을 종합하여 실무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인 설계 및 구현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팀 단위의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팀워크, 일정 관리와 같이 실무에서 경험하게 되는 전공 지식 이외의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고급웹서버프로그래밍

이 과정은 웹 클라이언트/서버 스크립팅에 대한 최신 기술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웹 개발 프레임워크, 서버용 스크립팅 환경(AWS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 포함), SQL 및 NoSQL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기술을 학습한다.

기능성게임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상용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본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최신 게임 엔진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파악하고, 다양한 장르(액션, 퍼즐, 필드 등)의 예제 게임들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정리, 기획서 및 사양서 작성, 프로그램 구현, 레벨 디자인, 사용자 테스트 과정을 통해 기능성 게임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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