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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Graphic Design

About GGD

전공 소개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은

캐릭터, 애니메이션, 그래픽,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디자인 등 복합적인 특성을 지닌 게임 디자인 분야에 적합한 특성화된 디자인 교육을 지향한다. 그리고 게임적 특성을 지닌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및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분야 전반에 걸쳐 활용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Professors

전공담당교수

백철호 교수

Dr. Paul Chul-ho Paik

전공분야 : 컴퓨터애니메이션, 게임디자인

김나영 교수

Na-young Kim

전공분야 : 엔터테인먼트 공학

서갑열 교수

Dr. Gapyeul Seo

전공분야 : 게임디자인, VR

김현지 교수

Dr. Hyun-jee Kim

전공분야 : Visual Communications Design, Illustration, Design Study

Courses

전공과목

1학년

게임학개론

게임을 학습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게임의 장르별 소개, 게임 제작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게임이 만들어지는 설계 절차 등을 학습한다. 또한, 게임의 역사, 발전 추세 등을 조사하여 어떤 게임이 앞으로 시장을 지배할 것이며 어떤 제작 기술이 활용될 것인가 예측해 본다.

기초드로잉

시각예술 안에 있는 시각적인 표현 형태를 공부한다. 그리고 이 수업에서 광범위한 재료 사용과 방법들을 이용하는 드로잉 기술들을 가르친다. 학생들을 원근법과 음영으로 공간을 묘사하고 비율을 맞추고 그림틀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을 탐구한다. 또한 인체의 형태에 있는 다양한 모양들과 몸 자세들을 심도 있게 다룬다.

디자인(1)

교과목은 평면 디자인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과 색체구조와 이차원적 양식들을 탐구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다양한 과제들과 토론들을 통하여 예술과 디자인의 창의적인 과정들을 습득한다.

발상과표현

게임디자인에 있어 보다 창의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컨셉 설정, 아이디어 전개 그리고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기호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한다.

입체조형디자인

본 교과목은 입체적 공간으로 만들 재료들과 기술들과 아이디어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여러 과제들과 연구들을 통하여 입체적인 공간에 형태나 선이나 덩어리 등으로 만드는데 있어서 다양한 재료들과 예술적인 창의력으로 탐구한다.

Courses

전공과목

2학년

3D그래픽디자인(2)

본 교과목은 3D 그래픽디자인 (1) 과목의 연장이다. 게임 애니메이션의 사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텍스춰와 라이팅에 대해 학습하여 물체의 질감, 빛에 대한 반응, 그림자, 빛의 색감 등을 창의적이면서 사실적인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그래픽디자인(1)

본 교과목은 게임 디자인에 활용되는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이해와 원칙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실습 작업으로 제작되는 그래픽 디자인 결과물은 문제 해결 과정과 디자인 문제점의 논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디지털캐릭터애니메이션

동작의 속도감, 무게감, 행동반응 등을 분석하며 직접 성격을 가진 캐릭터의 동작들을 익히고 습득한다.

모션그래픽디자인

본 교과목은 모션그래픽 아트웍과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을 통해 그래픽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영상디자인의 마인드를 정립하여 게임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배경컨셉디자인

본 교과목은 게임 컨셉의 설정원화의 개념을 익히고 컨셉 디자인을 위한 리서치 방법론, 제작원화 실습을 익힌다.

캐릭터디자인

게임 상에 존재하는 각각의 캐릭터들을 그 컨셉에 맞게 디자인함으로써 게임과 캐릭터간의 조화와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Courses

전공과목

3학년

3D캐릭터디자인(2)

본 교과목은 3D 캐릭터디자인 (1) 과목의 연장이다. 최고의 기술 레벨의 모델링, 렌더링, 텍스쳐링, 라이팅과 같은 3D 컴퓨터 그래픽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실무적인 3D 캐릭터의 모델을 게임을 위한 최적화를 통하여 제작한다.

게임과UX디자인(1)

본 교과목은 UX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공부한다. 수업을 통해 디자인 씽킹, 휴먼컴퓨터 상호작용, 사용자 테스트의 기초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게임그래픽스튜디오

디지털 게임의 컨셉, 기획, 시각화, 제작 등 전체 프로세스를 실습하며, 목표, 경쟁, 규칙 등 게임성 요소들이 어떻게 인터랙티브 그래픽에 의해 달성되는지를 이해한다. 본 교과에서는 게임 그래픽 개발 과정 중 디지털 게임의 인터랙티비티를 심도 있게 다룬다.

게임인터렉션디자인(1)

게임 플랫폼에 따른 인터랙션의 특성, 게임의 게임성, 조작성, 몰입도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기법 등을 학습한다.

컨셉드로잉(2)

학생 각자의 세계관을 설정 하나의 완성된 세계관의 콘셉트를 만들어 작업한다.

팀프로젝트

게임 학부 공통 수가 과목으로 소프트웨어전공과 그래픽전공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게임을 제작해 본다. 두 분야의 학생들이 팀 작업을 통해 기획을 진행한 뒤 각각 프로그래밍, 아트 제작을 책임지고 진행한다. 가상 제작환경에서 팀워크를 기반으로 협동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강화시킨다.

Courses

전공과목

4학년

게임영상연구

본 교과목은 게임영상기획 수업의 연장선으로 가상현실 기술과 같은 새로운 게임 트렌드가 반영이 된 디자인을 연구한다.

게임인터페이스디자인(2)

본 교과목은 게임인터페이스디자인 (1) 과목의 연장이다. 게임인터페이스디자인 (1)을 통하여 얻은 메뉴나 인디케이터 등의 배치원리를 통한 이해력으로, 실무에서 적용되는 게임 UI의 제작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표현한다.

게임캡스톤디자인

졸업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 소프트웨어 이론 및 실기 기술을 종합하여 실무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인 설계 및 구현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팀 단위의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팀워크, 일정 관리와 같이 실무에서 경험하게 되는 전공 지식 이외의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독립프로젝트(1)

졸업 작품을 만들기 위해 게임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실습하는 교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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